본문 바로가기

  1. 카닥 자동차 관리 노하우
  2. 자동차 수리

차대번호 보는 법, 어렵지 않아요 : 위치 & 조회 방법


차대번호
차대번호

차대번호 보는 법

차대번호 보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차대번호 보는 법은 스티커형, 프레임형(각인형), 차량등록증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빠르고 쉽게 차대번호 보는 법은 '차량등록증'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스티커형과 프레임형은 차량 내부 혹은 외부의 특정 위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대번호는 새 차를 사거나 중고 거래를 할때, 부품 교환 및 수리할 때나 도난, 결함 차량을 확인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차량 속 차대번호 위치

  1. 스티커형 - 운전석 문 안쪽 | 차량 내부 | 전명 유리창 안쪽
  2. 프레임형(각인형) - 엔진룸 | 카울 상단(보닛과 앞유리가 만나는 지점)
  3. 차량등록증

위의 차대번호 위치를 확인하여 자신의 차대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차대번호 보는 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차대번호를 미리 확인해 둔다면 급한 일이 생겼거나 차량 정보 조회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차대번호는 차량의 주민등록번호인 만큼, 지우거나 훼손 시 관련 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나실 때 차대번호 위치와 상태를 함께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대번호 의미

차대번호의 구성과 의미
차대번호 의미

차대번호는 차량의 거의 모든 상태를 나타냅니다. 17자의 알파벳과 아라비아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차대번호 안에는 차량이 생산된 국가, 브랜드, 공장, 날짜부터 차종, 배기량 등 차의 특성까지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부품 교환이나 수리가 필요할 때 차대번호를 통해 해당 차량 모델의 정확한 수리 부품, 색상 코드를 조회할 수 있어 수리가 수월해집니다. 

 

차대번호 조회 방법

차대번호 코드 표
차대번호 코드표

차대번호 각각의 코드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차량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수입차의 경우 특정 사이트(https://www.vindecoderz.com)에서 바로 차대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에서 차대번호 조회를 제공하지 않는 몇몇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고객센터에 전화하시거나 직접 센터에 방문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번거로우신 분들은 카닥이 직접 정리한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 단, 수입차의 경우 유럽과 북미에서의 표기 순서와 내용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차대번호 확인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kakao-share
facebook-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