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소 분류
자동차 정비소는 수리 범위를 비롯해 작업장 면적, 자격증 보유 인원 등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됩니다. 과거 3가지 등급으로 분류되었지만, 현재는 자동차종합정비소, 소형자동차정비소, 자동차전문정비소, 원동기 전문정비소, 건설기계정비소로 자동차 정비소의 분류와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편의상 이전 1급 자동차 공업사는 현재 자동차 종합 정비소, 2급을 소형 자동차 정비소, 3급은 자동차 전문 정비소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규모와 수리 범위가 넓고 커집니다.
취급 대상 | 수리 범위 | 자격증 보유 인원 | |
---|---|---|---|
자동차 종합 정비소 (1급 자동차 공업사) |
건설 기계를 제외한 모든 차량 |
정비, 점검, 부품교체, 수리, 엔진 미션수리, 판금, 도색 등 모든 작업 | 자동차 정비 기능사 3명 이상 |
소형 자동차 정비소 (2급 자동차 공업사) |
승용차, 소형 이하의 승합차 및 화물차 |
정비, 점검, 부품교체, 수리, 엔진 미션수리, 판금, 도색 | 자동차 정비 기능사 3명 이상 |
자동차 전문 정비소 (3급 자동차 공업사) |
승용차, 소형 이하의 승합차 및 화물차 |
정비, 부품 교체, 점검, 수리 |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격을 갖춘 정비 책임자 1명 |
원동기 전문 정비소 | 모든 차량의 엔진 | 재생 정비 및 튜닝 |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자격을 갖춘 정비 책임자 1명 |
건설 기계 정비소 | 크레인 등의 건설 기계 |
수리 |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또는 기능사 |
* 자동차 전문 정비소가 흔히 말하는 '카센타', '경정비소'에 해당합니다.
자동차 정비소 분류에 따른 기술력의 차이가 있나요?
자동차 정비소의 분류는 단순히 수리 범위와 규모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일 뿐 업체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높은 등급일수록 시설과 인력 자격 요건을 채우기 위한 유지 관리 비용이 부담된다는 이유로 등급을 높이지 않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별 조례에 따라 충분한 규모와 시설을 갖추고도 낮은 단계의 분류로 등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큰 사고가 아닌 경미한 고장, 부품 교체 등의 문제라면 가까운 자동차 전문 정비소를 찾아 점검과 수리를 받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 엔진이나 미션, 혹은 외관 손상으로 인한 판금 도색이 필요한 경우엔 해당 증상을 수리할 수 있는 적합한 등급의 정비소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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