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카닥 자동차 관리 노하우
  2.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료가 매년 오르는 이유 : 손해율

 

자동차보험료는 여러 이유 때문에 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지는게 자동차보험료이지만, 개인의 특성과 상관없이도 자동차보험료가 오를 수 있습니다. 사고를 전혀 내지 않았는데도 보험료가 오르는 경우가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매우 흔한 케이스죠. 그 중에 자동차보험료가 오르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보험사의 손해율 악화때문입니다. 손해율은 해당 보험사 운전자들이 납입한 보험료(수익) 대비 사고 등에 대한 보상처리 때문에 지출된 비용의 비율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보험사의 이익률이 어떤지를 대변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점점 악화되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의 손해율

최근 가사에 따르면 국내 손해보험사들의 부채가 10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 됐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약 80%입니다. 하지만 일부 손해보험사들의 손해율은 이 수치를 훨씬 윗도는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 보험사들의 자동차 보험 손해율, 왜 악화되고 있을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동차보험의 주된 수익은 바로 해당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운전자들의 보험료입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입한 운전자가 사고를 내면 이에 대한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만약에 손해율이 90%라면 100만원의 보험료로 수익이 났을 때 90만원은 사고 등에 대한 보상금으로 지출되고 있음을 말합니다.

 

하지만 보험사의 비용이 단지 사고에 대한 보상금만 있을까요? 보험사 운영을 위한 각종 운영비, 인건비, 임차료 등등 발생하는 비용은 많습니다. 손해율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적자폭은 커지게 되고, 그만큼 보험사 입장에서는 자동차보험료를 올릴 수 밖에 없겠죠. 매년 손해율이 악화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대표적으로 차량가액이 비싼 수입차 운행의 증가, 자동차 부품 비용의 증가, 인건비의 증가 등이 있을 것입니다.

 

3. 악화된 손해율, 자동차보험료 인상의 주요 원인

이렇게 악화되는 손해율은 결국 보험사가 보험료를 인상하는 주요원인이 됩니다. 매년 자동차보험료가 오른다는 기사가 심심치 않게 보이는 이유죠. 아마 대부분의 운전자분들이 보험료가 떨어지는 경우는 많이 경험해보지 못했을 겁니다. 위의 추세대로라면 내년도 자동차보험료는 또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매년 오르는 자동차보험료, 확 줄이는 방법 : 자동차보험 비교

자동차보험료가 어쩔수 없이 오른다고 해서 가만히 있어야 할까요? 자동차보험료는 매년 한 개인의 고정지출 중 차량유지비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돈입니다. 줄줄 새어나가는 돈 중에 하나죠. 자동차보험료를 확실하게 줄이는 방법은 바로 자동차보험을 비교해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1년이 지나면 이전에 가입했던 보험사에서 갱신 연락이 옵니다. 이 때 아무생각 없이 그냥 갱신하게 되면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면 자동차 보험사들의 손해율은 매년 운전자들이 얼마나 많은 사고를 내냐에 따라 보험사마다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자동차보험 갱신시기가 되면 자동차보험을 비교해보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자동차보험 비교 없이 그냥 갱신한다는 것은 다른 보험사의 자동차보험료가 얼마인지 알아볼 기회를 놓치는 셈이죠.

 

실제로 자동차보험 견적비교를 해보면 많데는 60만원 이상도 차이가 납니다. 결코 적은 차이가 아니죠. 자동차보험 갱신을 앞두고 있다면 무조건 자동차보험 비교를 통해 같은 조건, 같은 차량이라고 해도 어떤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이 가장 저렴한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kakao-share
facebook-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