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카닥 자동차 관리 노하우
  2.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 가입 시점

"언제 가입하든지 가입 하기만 하면 되는 거겠지 뭐.."

"만료일 전에만 가입하면 되는 거 아냐?"

 

혹시 이런 생각하시고 계신 오너님이 계시다면, 크나큰 착각입니다! 💥

 

자동차 보험은 가입 시점을 잘 선택해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어요! 

보험료는 가입 시점과 관련있는 보험 제도, 보험사의 정책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경우에 따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입 시점을 알려드릴게요 - 


곧 만기인 경우

가입 최적 시기 : 보험 만기 이전 달의 10~15일경

자동차 보험료 계산에 필요한 운전자별 사고 경력교통 법규 위반 경력을 보험개발원에서 만기 되기 전 10~15일 경에 발표합니다. 따라서, 만기 전 달의 10-15일경에 가입한다면, 보험료 인상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달 11월 말경에 만기라면 보험시작일은 만기 시점으로 하되 가입은 10월 10~15일경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갱신일을 하루라도 지나게 될 경우 벌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만기 이전에 갱신하는 거 잊지 마세요!


과거 중단했다가, 다시 가입해야 하는 경우

가입 최적 시기 : 과거 사고 경력에 따라 달라요!

이전 가입했던 경력이 있는 경우, 과거 가입 기간 중 사고 경력에 따라 가입 최적 시기가 달라집니다. 

 

❌ 이전 사고 경력이 없는 경우 : 하루라도 일찍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

⭕ 이전 사고 경력이 있는 경우

- 3년 이후 재가입 : 되도록 일찍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

- 3년 이내 재가입 : 사고 할증 시점 이후 3년이 지나 사고 할증률이 낮아진 시점까지 기다리는 것이 유리

 

사고 경력은 3년 이상 무보험일 경우 소멸됩니다. 따라서, 사고 경력이 있었던 가입을 중단한 후 3년 이내에 다시 가입을 하게 되는 경우 이전의 사고 경력이 따라오게 됩니다. 따라서 사고 경력이 있다면, 무보험으로 경과된 기간이 최소 3년이 되어야 사고할증률이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이전의 사고 할증률이 얼마인지 파악한 후 전문가와 상담하여 재가입 시점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외 체류 후 귀국해서 다시 가입해야 하는 경우

가입 최적 시기 : 해외 체류 입증 서류 제출 직후

해외 체류 기간을 자동차 보험에서는 '존재하지 않은 기간'으로 봅니다. 따라서 이 경우도 과거 국내에서 가입했던 보험의 사고 경력의 영향을 받는데요.

 

❌ 이전 사고 경력이 없는 경우 : 해외 체류 입증 서류를 제출한 후 하루라도 빨리

⭕ 이전 사고 경력이 있는 경우 : 해외 체류 사실 신고가 득인지 실인지 따져본 후

 

과거 무사고 보험 경력을 갖고 있던 운전자의 경우, 해외 체류에 대한 입증 서류를 제출한 후 하루라도 빨리 보험에 가입하여 이전의 할인율을 승계 받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이전에 과거 국내에서 사고 경력이 있는 경우라면, 해외 체류 사실을 신고하는 것 자체가 손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가입 시기를 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난생 처음 가입하는 경우

가입 최적 시기 : 차량 출고일 이전, 하루라도 빨리

자동차 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보린이의 경우, 차를 받기 전에 미리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새 차를 구입하는 경우 : 출고일 이전에 가입하여, 출고일을 보험 시작일로 가입

🚗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우 : 차를 인수하는 시점을 보험 시작일로 가입

 

참고로 처음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아래 글에 따라 이전 운전 경력을 인정받으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료 할인받는 방법

 


🚗 자동차 보험 가입 Q&A

💬 기다리다 보면 보험사들 간 가격 경쟁으로 보험료가 내려갈 수도 있지 않나요?

A. 국민소득과 물가가 계속 오르는 한, 보험료는 계속 오릅니다. 경쟁으로 더 심하게 오를 비용이 비교적 느린 속도로 오른다고 이해하시면 될 겁니다. 보험사가 전체 운전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까지 내리지는 않습니다.

이쯤되면 언제 가입해야 하는지, 감이 오죠? 보험료는 계속 오르기 때문에, 오너님의 조건에 따라 최대한 가입 시점을 서두르셔야 합니다!

kakao-share
facebook-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