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카닥 자동차 관리 노하우
  2. 자동차 수리

자동차 흠집을 제거하는 컴파운드 사용 방법 & 추천


자동차 컴파운드
자동차 컴파운드

자동차 컴파운드란 스크래치가 난 도장면을 미세하게 갈아내어 스크래치를 없애는 연마재입니다. 차량에 적당량을 발라 가볍게 문지르기만 해도 표면의 상처를 손쉽게 사라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렇게나 컴파운드로 문지르다가 도장면까지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주의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자신의 자동차가 컴파운드 시공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극세사 수건 혹은 스펀지를 활용해 도장면의 결대로, 문질러 주면 됩니다. 

 

자동차 컴파운드 시공 가능 여부 확인

시공 가능 시공 불가능
손톱으로 도장면을 긁었을 때,
요철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
손톱으로 도장면을 긁었을 때, 
요철이 느껴지는 경우

페인트 면 자체가 손상되지 않은 경우
-> 컴파운드 작업으로 복원 가능 

페인트 면 자체가 깊이 손상된 경우
-> 판금 및 도색 작업 필요

 

컴파운드 사용 방법

준비물 
컴파운드 용액, 극세사 타올 혹은 수건, 광택기(polisher)

자동차 컴파운드 사용 방법

1. 시공할 부위에 먼지나 잔여물을 없애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2. 자동차 컴파운드 용액을 차량부위가 아닌 극세사 수건 혹은 스펀지에 소량 덜어 줍니다.

3. 도장면의 결대로, 작은 타원형을 그리며 한 방향으로 문질러 줍니다.

4. 눈에 띄는 흠집이 없어졌다면, 부드러운 극세사 천으로 살살 닦아줍니다. 

5. 깎여 나간 표면을 왁스 등으로 광택 및 보호막을 생성해 주어 변색과 탈색을 막습니다. 

 

주의사항

  • 시공이 필요없는 부위까지 갈아버리는 실수를 막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오 미리 테이핑 작업을 해주면, 깔끔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 문지를 때, 너무 힘을 주기보다는 손상이 육안으로 눈에 띄지 않을 때까지 수십번 문질러 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손보다 전문 샌더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고무나 플라스틱 부분에는 변질의 우려가 있어 컴파운드 사용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컴파운드 추천해주세요!

좋은 자동차 컴파운드 추천
자동차 컴파운드 추천

컴파운드 용액은 입자 크기와 함유되어 있는 용제나 성분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종류는 1000방, 2000방, 3000방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방' 수가 클수록 입자가 곱다고 생각하시며 됩니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다른 '방' 수의 자동차 컴파운드를 추천합니다. 따라서, 미세한 스크래치의 경우 3000방이 적합하고, 비교적 깊은 손상에는 1000방이 적합합니다. 

kakao-share
facebook-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