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카닥 자동차 관리 노하우
  2. 자동차 수리

알아두면 바가지 요금 피할 수 있는 자동차 부위별 명칭


 

 

외장 수리 상담 시, 대략적이더라도 자동차 부위별 명칭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부위 하나씩을 수리업계에서는 ''이라고 나눠부릅니다. 이 판을 기준으로 수리비를 책정하기 때문에 자동차 부위에 대해 알아두고 계신다면, 수리 부위를 부풀려 수리비가 과다 청구되는 일은 피할 수 있을 겁니다. 가장 자주 수리하는 수리 부위인 범퍼, 트렁크, 보닛, 필러, 휀더, 사이드스텝, 도어, 루프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부위별 명칭

1. 범퍼 & 트렁크

 

자동차 외관 부위별 명칭 - 앞범퍼 & 트렁크

 

범퍼(bumper)는 자동차 부위 중 가장 많이 손상되는 판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앞과 뒤에 가장 튀어나온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고, 억제하기 위해 대체로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습니다. 

트렁크(trunk)는 자동차에 잘 모르는 차알못이더라도 이미 많이 알고 계신 판입니다. 자동차에서 여러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적재 공간으로, 다른 판들보다 면적이 넓어 트렁크 파손 시 상대적으로 비싼 수리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2. 보닛 & 필러

 

자동차 본네트와 필러
자동차 외관 부위별 명칭 - 본네트 & 필러

보닛(bonnet)는 자동차 부위 중 이름이 비교적 잘 알려진 부위입니다. 흔히 후드, 본네트라고도 불리는 이 부위는 자동차 앞부분에 있는 엔진룸의 덮개입니다. 보닛 또한 자동차 뒷부분인 트렁크와 마찬가지로 넓어서 다른 수위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장 수리비용이 비싼 입니다.

필러(pillar)는 그림과 같이 문과 문 사이를 빗살처럼 이어주는 부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바디와 루프를 연결하는 기둥입니다. 필러는 자동차 외관 속 위치에 따라 더 세부적으로 각각 A, B, C, D로 나뉩니다. 

 

3. 휀더 & 사이드 스텝

 

자동차 외관 부위별 명칭 - 휀더 & 사이드스텝

 

휀다(fender)는 범퍼와 도어 본네트와 맞닿아 있는 판으로 펜더, 휀더라고도 불립니다. 범퍼와 도어, 본네트와 맞닿아 있는 이 부위는 일반적으로 총 4판으로 구성됩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을 기준으로 운전석 전·후 휀다, 조수석 전·후 휀다로 나뉩니다.

사이드스텝(side step)은 승하차시 탑승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발판 역할로 그럼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주로 RV, SUV와 같은 차체가 높은 차량 옆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부위는 범퍼와 마찬가지로 지면과 가까워 손상이 잦은 판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휀더와 일체형인 경우, 단면이 두꺼운 경우 비교적 비싼 수리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4. 도어 & 루프

 

자동차 외관 부위별 명칭 - 도어 & 루프

 

도어(door)는 말 그대로, 자동차 문 부분에 해당하는 판입니다. 도어는 위치에 따라 운전석 전·후 도어, 조수석 전·후 도어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 부릅니다. 주로 문콕으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부위입니다. 한눈에 보이는 부위라 부분도색보다는 전체 도색 수리를 권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루프(roof)는 자동차 외관 중 천정부분입니다. 이 부위 또한 보닛, 트렁크와 마찬가지로 판이 넓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외장 수리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이 판들 외에도 자동차의 다양한 부위가 있겠지만, 외장 수리 시 가장 맣이 수리하시는 부위 위주로 설명 드렸습니다. 위 8가지 수리 부위만 알고 계셔도 외장 수리 상담 시 수월하게 이야기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본적인 자동차 부위별 명칭과 특징에 대해 알아둔다면, 수리 부위 과다 청구로 인한 수리비 바가지를 피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kakao-share
facebook-share